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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 Of Coding 베오코 Youtube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블로그에 있는 정보들을 영상으로 담아 보다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점차 발전해나가는 모습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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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 0.1 ~ 0.3 / 5.0
안녕하세요. Base Of Coding 입니다.
이번 글은 모든 언어를 배울 때 제일 처음에 배우게 되는 입 / 출력 부분에 대해서 배우게 될텐데요.
이번은 입력에 대해서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 1. Debug.Log ? >
< 2. Debug.Log를 사용해 봅시다! >
1 ) 스크립트 생성하기
2 ) 스크립트 넣기. ( Main Camera에서 Add Component로 추가하신 분은 다음 단계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
스크립트를 넣는 방법은, Add Component로 생성하신 분이 아니시고, DebugTest를 Project 파일에서 만드셨다면 생성하신 스크립트를
드래그를 해서, Inspector 창에 끌어서 올려놓겠습니다. 그러면 추가가 됩니다. 드래그 하시기 전에, Main Camera 또는 Directional Light를
클릭하신 뒤에 Inspector에 클릭한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가 보여지는 지를 확인하시고 드래그 하시길 바랍니다.
3 ) 스크립트 추가.
DebugTest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시면, Visual Studio가 보입니다. Update 함수는 지워주시고, 이렇게 스크립트를 짜주세요.
< 복붙 코드 >
1 2 3 4 5 6 7 8 9 10 11 12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DebugTest : MonoBehaviour { // 시작 함수 void Start() { Debug.Log("Hello World"); // Hello World를 출력한다. } } | cs |
4 ) Play 버튼을 눌러봅시다.
에디터창 위쪽 가운데 쯤에 보이는 ▶ 이런 표시가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Play가 됩니다.
5 ) Console 창 확인.
Console창을 보면, Debug.Log 함수 안에 입력한 Hello World가 출력이 됩니다. Console창에 말이죠.
콘솔창이 어딨는지 모르시겠다구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 맨 밑에 그레이색으로 표현된 부분을 더블클릭한다.
2 ) Ctrl + Shift + C 를 누르거나, Window 탭에서 맨 밑에 보면 , Console 버튼이 있습니다.
그러면, 콘솔창이 뜹니다.
유니티에서 출력이라고 할 수 있는 Debug.Log를 배워보았습니다.
이 Debug.Log를 사용하면, 어느 부분에서 에러가 났는 지 어떤 값이 들어가는 지 알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지만, 릴리즈 모드로 출시를 할 경우엔
모두 지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쓰레기 값이라는, 가비지 콜렉터에서 발생되는 값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즉, 쓸 때 없이 메모리 낭비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가비지 콜렉터는 나중에 차차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Base Of Coding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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