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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 Of Coding 베오코 Youtube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블로그에 있는 정보들을 영상으로 담아 보다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점차 발전해나가는 모습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요와 구독으로 응원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7abgcK0OZtkjU9ERbsYKn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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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 0.1 ~ 0.3 / 5.0



안녕하세요. Base Of Coding 입니다.


이번 글은 모든 언어를 배울 때 제일 처음에 배우게 되는 입 / 출력 부분에 대해서 배우게 될텐데요.


이번은 입력에 대해서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 1. Debug.Log ? >


유니티 문서고에 따르면 Debug.Log는, 일반 메시지를 콘솔에 기록하고, 콘솔에서 메시지를 선택하면 
컨텍스트 오브젝트에 대한 선이 그려지고 오류 발생 오브젝트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즉, Debug.Log는 오류를 살펴보기 위해 콘솔창에 띄워놓는 함수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 2. Debug.Log를 사용해 봅시다! >


- 유니티를 잘 설치하셨다는 가정하에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

1 ) 스크립트 생성하기


- Project창이 있을 겁니다. 그 창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뒤에 Create -> C# Script를 클릭하시면, 스크립트가 생성이 됩니다. 
저는 DebugTest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가진 스크립트를 생성하겠습니다.

아니면 또는, 그냥 Main Camera 또는 Directional Light를 클릭하시고, Add Component를 클릭하시고, 맨 밑에 new script라는 걸
클릭하시면, 스크립트의 이름을 입력하라는 란이 나옵니다. 거기서 DebugTest라고 입력하고 Create and Add 또는, 엔터키를 누르시면

컴포넌트로 부착이 됩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스크립트를 생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 스크립트 넣기. ( Main Camera에서 Add Component로 추가하신 분은 다음 단계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


스크립트를 넣는 방법은, Add Component로 생성하신 분이 아니시고, DebugTest를 Project 파일에서 만드셨다면 생성하신 스크립트를


드래그를 해서, Inspector 창에 끌어서 올려놓겠습니다. 그러면 추가가 됩니다. 드래그 하시기 전에, Main Camera 또는 Directional Light를

클릭하신 뒤에 Inspector에 클릭한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가 보여지는 지를 확인하시고 드래그 하시길 바랍니다.





3 ) 스크립트 추가.

DebugTest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시면, Visual Studio가 보입니다. Update 함수는 지워주시고, 이렇게 스크립트를 짜주세요.


< 복붙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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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DebugTest : MonoBehaviour 
{
    // 시작 함수
    void Start()
    {
        Debug.Log("Hello World");        // Hello World를 출력한다.
    }
}
cs


4 ) Play 버튼을 눌러봅시다.

에디터창 위쪽 가운데 쯤에 보이는 ▶ 이런 표시가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Play가 됩니다.




5 ) Console 창 확인.

Console창을 보면, Debug.Log 함수 안에 입력한 Hello World가 출력이 됩니다. Console창에 말이죠.


콘솔창이 어딨는지 모르시겠다구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 맨 밑에 그레이색으로 표현된 부분을 더블클릭한다.




2 ) Ctrl + Shift + C 를 누르거나, Window 탭에서 맨 밑에 보면 , Console 버튼이 있습니다.


그러면, 콘솔창이 뜹니다.





유니티에서 출력이라고 할 수 있는 Debug.Log를 배워보았습니다.


이 Debug.Log를 사용하면, 어느 부분에서 에러가 났는 지 어떤 값이 들어가는 지 알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지만, 릴리즈 모드로 출시를 할 경우엔

모두 지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쓰레기 값이라는, 가비지 콜렉터에서 발생되는 값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즉, 쓸 때 없이 메모리 낭비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가비지 콜렉터는 나중에 차차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Base Of Coding이였습니다.



- 이 글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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