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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ase Of Coding 입니다.
이번에 배워 볼 내용은 while문입니다. 반복문의 2번째 내용이구요.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1. While 이란 ? >
- while은, 사전적 의미로 ~동안이기도 합니다. 즉, 조건에 맞을 때 동안 반복을 하게 되는 반복문으로써, for문과 같은 반복문이지만, 쓰는 방법이 다릅니다.
사용 방법은 밑에 코드와 같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WhileTest : MonoBehaviour { private int count = 0; private int a, b; private void Start() { while(count < 100) { a += 2; b += 1; count++; } Debug.Log("a = " + a); Debug.Log("b = " + b); Debug.Log("a + b = " + (a + b)); } } |
count는, 조건으로 걸어 줄 변수이고, a와 b는 각각 한 번씩 루프를 돌 때마다 2와 1을 더해 줄 변수입니다.
Start함수에 있는 while문을 보시면
1. count < 100 : count가 100보다 작을 때 동안 이란 조건이 걸려있습니다.
2. a += 2; : 이건, a에 2를 더해주겠다라는 뜻입니다.
3. b += 1;은 역시 마찬가지로, b에 1을 더해주겠다는 뜻이겠죠?
4. count++;는 count변수를 하나씩 증가해주겠다는 뜻입니다.
자 이것으로 봤을 때 몇번의 루프가 될까요. 정답은, 100번을 돌 것입니다.
왜 100번을 돌까요??
count는 0입니다. 하지만, 100보다 작을 때까진 돌기 때문에, count가 0~99까지는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100번이 됩니다.
< 2. While과 For문 중엔 어떤것이 좋나요? >
- 저는 일단, While문과 For문중에 어떤 반복문이 좋냐라는 말은 잘 못하겠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반복문은 for문이 제일 많이 쓰이는 편일 것 같습니다.
for문은, 특히 인덱스를 활용할 때 많이 쓰입니다. 배열을 순회한다거나 모든 배열에 값을 넣어주는 등의 인덱스 삽입 및 출력에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while같은 경우는, 유니티에서는 무한반복을 시킬 일이 코루틴이란 것을 활용할 때를 제외하고는 없지만, C나 C++ 콘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는 많이 쓰입니다. while(true) 또는 while(1)이란 것을 사용하면, 무한반복이 되기 때문에, 유니티에서는 잘 모르신다면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While문은, 이 정도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While문은 사실, 조건만 잘 걸어준다면 for문과 다를 게 없기 때문에, 뭘 더 활용해라라는 식의 말씀은 드리기가 어렵겠네요ㅠㅠ 제가 생각하다가 while의 중요성이 생각난다면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Base Of Coding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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