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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ase Of Coding입니다.
몇 개월간 UGUI에 관련 된 글 들을 쓰지 못했는데 하루 평균 UGUI Canvas에 관련 된 글 들을 많이 보러 오시더라구요.
그래서 당분간은, UGUI에 관련 된 글 들을 많이 써보려고 합니다.
밑에는 Canvas 관련 된 글의 링크입니다.
2018/09/17 - [BaseOfCoding/UGUI] - UGUI - 1. Canvas
이번 UGUI 2번째로 텍스트 관련 된 내용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1. Text란?
- 텍스트는, UI에서, 말 그대로, 글을 보여주는 유저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렇게 게임뷰에서, 글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2. Text UI 사용법
- Hierarchy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시면 UI -> Text를 눌러주시면 Canvas가 있다면, Canvas 하위 객체로 없다면 Canvas와 함께 생성이 될 것입니다.
3. Character
- Inspector창에서 Text Component를 봐주시면, Header로 , Character라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Font : Font는, 다운받은 폰트를 Assets 폴더 안에 있다면, 저 Font 객체에 넣으시면, 해당 폰트로 폰트가 변경이 됩니다.
Font Style :
[ Normal ] - 기본 글씨입니다.
[ Bold ] - 굵은 글씨로 변경이 됩니다 .
[ Italic ] - 기울어진 글씨로 변경이 됩니다.
[ Bold and Italic ] - 기울어진 글씨이면서 굵은 글씨로 변경이 됩니다.
Font Size : 폰트의 사이즈를 변경합니다.
Line Spacing : 글씨의 행의 간격을 표현합니다. 기본으로는 1입니다. 0이 되면, 띄어쓰기 없이 겹쳐진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Rich Text : 마크업 요소를 사용할 지 말 지를 결정합니다.
<color=red>Base Of Coding</color>
이렇게, 한 번 Text란에 넣어보시고, Rich Text를 언체크해보시면 Rich Text가 어떤 건지를 아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4. Paragraph
- Header로 표현된 Paragraph 부분을 봐주세요.
Alignment : 총 6개의 버튼이 되어 있는데, 왼쪽 3개의 버튼은, 왼쪽, 가운데, 오른쪽 정렬을 뜻합니다 .
오른쪽 3개의 버튼은, 상단, 가운데, 하단 정렬을 뜻합니다.
Align By Geometry : 글리프 지오메트리 범위를 사용해 글리프 메트릭이 아닌 수평 정렬을 수행합니다. ( 이건 저도 자세히 잘 모르겠습니다.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ㅠㅠ )
Horizontal Overflow : 수평쪽의 텍스트 범위가 초과되었을 경우 사용됩니다. ( 거의 1줄에 사용됩니다. )
[ Wrap ] - UI의 width와 height안에 딱 맞춰야만 합니다. size가 사각형안에 들어가야 할 size보다 크다면 보이질 않습니다.
[ OverFlow ] - 사각형안에 범위를 초과해도 상관없이 보여줄 수 있습니다.
Vertical Overflow : 수직선의 텍스트 범위가 초과되었을 경우 사용됩니다. ( 2줄 이상일 경우에 사용 합니다. )
[ Wrap ] - UI의 width와 height안에 딱 맞춰야만 합니다. size가 사각형안에 들어가야 할 size보다 크다면 보이질 않습니다.
[ OverFlow ] - 사각형안에 범위를 초과해도 상관없이 보여줄 수 있습니다.
Best Fit : 해상도에 따라, 최적의 사이즈를 찾아 Size를 변경해줍니다.
[ Min Size ] : 최소 사이즈입니다.
[ Max Size ] : 최대 사이즈입니다.
만약, 최소 사이즈 20으로 설정, 최대 40으로 설정을 했을 때 현재 설정한 폰트는 40이라고 생각해봅시다.
하지만 어떤 디바이스에선, 40으로 했을 때 짤린다면
최소 사이즈와 최대 사이즈 사이에서 최적화 된 폰트 사이즈로 설정을 해줍니다.
5. Etc
- Color : 폰트의 색깔을 변경해줍니다.
- Material : 텍스트 렌더링에 표현되는 재질을 넣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UGUI에서, Text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Base Of Coding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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