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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ase Of Coding입니다.

이번엔 Unity3D에서 Scene Merge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씬을 병합하시는 분들은, 협업을 하시거나 아니면 원래의 씬을 복사하고 추가를 했는데, 원래 씬에 다시 추가하기가 귀찮은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래서 찾아봤고 병합을 해봤던거죠ㅎㅎㅎ역시나 있었어!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 순서 >

 

1. diffMerge를 다운로드 한다.

- 저는 참고로 MacOS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료이면서 가벼운 외부 병합툴은 diffMerge라는 답밖엔 없어서 사용합니다.

Window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은 다른 병합 툴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2. Unity -> Project Settings -> Editor -> Asset Serialization의 Mode가 Force Text인지 확인!

 

3. Unity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Revision Control Diff / Merge에서 설치하신 외부 병합툴로 변경해주세요.

 

( A라는 원래의 씬과 복사한 B라는 씬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4. B Scene을 A Scene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해주세요.

 

5. 그럼 Merge Scenes라는 다이얼로그 창이 뜨면서, 세 개의 버튼이 보이는데, Merge into new 버튼을 클릭하세요.

병합해서 새로운 Scene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6. 전 Semantic and merge tool을 클릭하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merge tool only를 클릭하세요.

 

그럼 이렇게 씬에 관련된 정보들이 보이고, 이걸 합쳐야 되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B라는 씬이 복사가 된 것이기 때문에, 

B -> A로 합치는 게 낫겠죠? 

 

저는 왼쪽을 B라고 하고, 오른쪽을 A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스크린샷에 보여지는 오른쪽 상단에 4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그 중에, -> 표시로 된 버튼과 <- 표시로 된 버튼이 있는데, B라는 씬을 A로 옮겨야 하니깐 -> 표시의 버튼을 눌러주면, 가운데에 빈 곳에

병합된 정보들이 보일 것 이고, 맨 위에 디스켓 모양의 Save 버튼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그리고 병합 툴을 꺼주시고, Accept 버튼을 눌러주시면, A + B와 같은 Scene이 따로 생성이 될 것입니다.

 

만약에 합쳐지지 않았다고 하시면 그냥 A라는 씬에 B씬에 생성한 것들을 다시 만들어주세요ㅠㅠ 그게 더 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니티 씬 병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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