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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8월 1일까지의 플레이스토어 64비트 앱 배포 대응하기 ( 2 ) -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코드의 중요성
Nerd_Lee 2019. 8. 18. 18:30
[ 해당 글은 유니티로 앱을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Base Of Coding입니다.
이번편은, 플레이 스토어 64비트 지원 2편인데요.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바로! 저 또한 몰랐던 부분들로 인해 64비트 지원에 실패했기 때문이죠.
유니티에서, 64비트로 빌드만 한다고 업데이트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 그리고 참고로 5.6 버전 이하이신 분들은, 64비트가 없어도 2011년 몇월 몇일이였더라... 2011년 까지는 32비트로 빌드를 해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ㅎㅎㅎ
아쉽게도 5.6보다 높은 버전들은 무조건 64비트를 지원해야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자 그럼 제가 모르고 넘어간 부분들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 이 글을 보시기 전에, 64비트 지원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이시라면, -> 링크 를 클릭해서 64비트 지원 관련에 대해 보시고 오세요ㅎㅎ ]
- 저희는 앱을 제작하다보면 안드로이드 또는 iOS에 필요한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네이티브 플러그인을 사용하곤 합니다.
또는, 에셋을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유니티에 대한 기능만 사용하시는거라면 상관없지만, 안드로이드 또는 iOS 기능을 java 또는 Objective-C 라는 언어로 구성되어 있는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그것이 업데이트의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냥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기능, Toast 메시지와 같은 기능들은 전혀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의 스레드를 활용해서, 영상 촬영에 필요한 기능이나 비디오 기능이나 등등의 고급 기술 기능들을 사용하는 에셋인데 최신버전이 아니다? 그럼 한 번 의심해보실만 합니다.
- 이런 분들은 이 글을 보실 자격이 충분합니다.
1. 유니티 2017.4 LTS 버전 이상인 64비트를 지원하는 버전이다.
2. 64비트로 빌드 후, 플레이스토어에 apk 파일을 올려놓고, 검토 버튼을 눌렀는데, 오류란이 보인다!
3. 나는 플러그인만 봐도 무슨 에셋을 사용한 지 알 것 같다.
1,2번만 해당이 되셔도 충분합니다.
자 저희는, apk 파일을 올려놓고 검토 버튼을 눌렀지만, 오류 메시지가 보입니다. 어? 나 분명히 64비트 지원 다 했고, IL2cpp랑 ndk까지 다운받아서 빌드한건데.. 왜 안되는거지? 에잇! 모르겠다 채팅이나 이메일로 물어보고 답변 올 때까지 기다려야지.. 라는 생각은 버리시고
자 따라오세요~!
1. 해당 apk 파일을, 알집 또는 반디집으로 압축을 풀어봅니다^^
2. 풀어진 압축파일 폴더 -> lib 폴더로 갑니다.
3. 저는 x86 또는 x64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arm64-v8a와 armeabi-v7a 이 두 개의 폴더만 있습니다.
4. 해당 폴더들을 비교해보시고, armeabi-v7a 폴더에 파일의 갯수가 더 많다면 64비트 지원 네이티브 코드가 없는 것입니다!
5. 해당 네이티브 코드 파일을 보시고 무슨 에셋을 사용했는 지 추측하시고, 에셋에 대한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고 다시 1~4번을 진행하세요.
6. 업데이트를 했는데도 똑같다... 그럼 답이 없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마시거나 다른 걸로 교체하세요.
저는 이 문제를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다행히도 네이티브 코드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금방 해결할 수 있긴 했지만
에셋 업데이트를 통해서... Natcorder 관련 코드를 다시 작성하는 데 시간이 좀 걸렸네요ㅠㅠ
자 이렇게, 64비트 완전 정복을 끝냈습니다! 이제 64비트를 지원해야하기 때문에, 왠만한 에셋들도 네이티브 플러그인에서 64비트를 지원할 것입니다ㅎㅎㅎ 다들 고생하시고, 또 좋은 글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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