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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ase Of Coding입니다.



지금까지 작성된 3장까지의 내용들입니다.







3장에서, 유니티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이번엔, 각각 뷰에 대해서 자세히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또한 공부를 하게 되겠네요.ㅎㅎ 쓰는 것만 쓰기 때문에ㅠㅠ 


시작해보겠습니다!




- 편의성을 위해 ( ???!! 불편하실수도...있습니다. ) 각각 버튼에 번호를 지정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 Draw Mode Menu ( 드로우 모드 메뉴 )


- 드롭다운 메뉴로 되어 있고, 씬을 묘사할 때 사용할 Draw Mode들이 있습니다.

1.1 - Shading Mode ( 셰이딩 모드 )

- Shaded : 텍스처가 보이는 표면을 표시합니다.

- Wireframe : 와이어 프레임 표현으로 메시를 그립니다.

- Shaded Wireframe : 텍스처를 입힌 상태로, 와이어 프레임을 오버레이하여 메시를 표시합니다.

1.2 - Miscellaneous ( 기타 등등 )

- Shadow Cascades : 방향 광원 섀도우 캐스캐이드를 표시합니다.

- Render Paths : 컬러 코드를 사용하여, 각 오브젝트의 렌더링 경로를 표시합니다. 파란색은 디퍼브 셰이딩을 나타내고, 녹색은 디퍼드 라이팅, 노란색은 포워드 라이팅을 나타내며 빨간색은 버텍스 릿을 나타냅니다.

- Alpha Channel : 컬러를 알파로 렌더링합니다.

- Overdraw : 오브젝트를 투명한 실루엣으로 렌더링합니다. 투명한 컬러가 중첩되면 한 오브젝트 위에 다른 오브젝트가 그려진 곳을 쉽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 Mipmaps : 컬러 코드를 사용하여, 이상적인 텍스처 크기를 표시합니다. 빨간색은 텍스처가 필요이상으로 큼을 나타내며, 파란색은 텍스처가 더 커도 됨을 나타내며, 당연히 이상적인 텍스처 크기는 게임이 실행되는 해상도와 카메라가 특정 표면에 가까이 근접해야 있느냐에 따라 정도가 달라집니다.

1.3 - Deferred ( 디퍼드 )

- 디퍼드 모드에서는, G 버퍼 ( ? )의 각 요소, 이건 어떤 느낌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셰이더에 Albedo , Specular, Smoothness , Normal 이런 것을 넣을 수가 있는데, 그 부분들을 보여주는 메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4 - Global Illumination ( 전역 조명 ) 과 GI 쪽는 따로 링크를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셰이더쪽은 잘 몰라서 설명 해드리기가 어렵네요...





2 ) 2D Button

- 2D와 3D 뷰로 전환합니다. 2D 모드가 클릭이 되어 있다면, X와 Y축 , 2D 모드가 클릭이 해제되어 있다면, X,Y,Z축으로 표시가 됩니다.





3 ) Lighting Button

- 씬 뷰의 조명 ( Light , 오브젝트 셰이딩 등 ) 을 켜거나 끕니다.




4 ) Audio Button

- 씬 뷰의 오디오 효과를 켜거나 끄는 역할을 합니다.





5 ) Effect Button Menu ( 효과 버튼 및 메뉴 )

- 버튼과, 그 옆에 드롭다운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 모양의 사진 옆에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드롭다운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5.1 - Skybox

- 씬의 배경에 렌더링 되는 스카이박스 텍스처

5.2 - Fog

- 카메라에서 거리가 멀어지면서 뷰가 점차 플랫 컬러로 페이드가 됨

5.3 - Flares

- 광원의 렌즈 플레어

5.4 - Anmated Materials

- 애니메이션화 된 머터리얼의 애니메이션 표시 여부를 정의합니다.





6 ) Gizmo Menu ( 기즈모 메뉴 )

- 이것 또한 설명이 길기 때문에, 문서 링크를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기즈모 메뉴 링크




7 ) Scene Gizmo ( 씬 기즈모 )

- 씬 뷰 카메라의 현재 방향을 표시하는데, 빠르고 효율적으로, 보는 방향을 전환할 수가 있습니다. 밑에 Persp 또는 Iso 라는 표시로, 원근감 시점을 끄거나 키거나 할 수 있으며, 2D 카메라 모드에서는 씬 기즈모는 보이질 않습니다. 이유는 2D는, X,Y축만 표시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Scene View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설명을 자세히 못 드리는 부분들은, API 문서 링크를 올려놓았기 때문에, 그 링크로 가시면 더 자세히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분들은 그냥 아 이 정도가 있구나 정도만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Game View에 대해서 자세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Base Of Coding이였습니다.




- 유니티 Document를 이용하여 , 작성한 글입니다. -


유니티 Scene View Document Link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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