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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주의하자! >
iOS를 개발할 때는 조심해야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에디터상에서 에러가 나도 실행이 되는 것이 있는 반면에, iOS에서는 그냥 무자비하게 바로 종료를 시켜버리게 된다.
빌드를 하고 자동종료가 된다면, XCode에서 로그를 보던가 그 자동종료 되는 시점을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도, 왜 안드로이드에서는 되는데 XCode에서는 안되지라는 생각을 계속하다가 개발 시간을 잡아먹었다.
지금까지 난 에러 목록들을 보자.
< 2. 에러 목록 >
( 화면 크기가 0인 VideoBackgroundConfig, 구성 단계 건너뛰기 )
2) CameraDevice::getCameraCalibration(): Failed to get camera calibration because the camera is not initialized.
( CameraDevice::getCameraCalibration(): 카메라가 초기화되지 않아 카메라 보정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
전부 AR 카메라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다. 난 이 로그들을 보고.. 계속 안드로이드와 비교를 하기만 했었다.
iOS 개발은 처음이라.. 잘 몰랐던것도 있지만 로그들을 보고 의심 한번 하지 않았다. 뭐가 잘못된거라는거지 라고만 생각하고 될 때까지 코드만 보고 고치려고 했었다.
< 3. 해결 방법 >
해결 방법은 간단했다. 안드로이드용으로 개발한 것을 가져와 iOS로 바꾸는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서는 AR 화면이 아닌 다른 화면으로 갔다가 다시 AR 화면으로 올 때 전면카메라가 아닌, 후면 카메라로 설정하게 끔 해주기 위해서, OnEnable 함수에서 코루틴을 사용해서, CameraDevice가 초기화 된 것을 다시 Stop() -> DeInit() -> Init(Direction) -> Start() 하기 때문에, 일어난 이슈였다. 지금은 해결되어서 잘 동작이 되고 있다.
왜 안드로이드에서는 되고 iOS에선 안됐을까.. 아직도 궁금하지만.. 궁금해하다가 개발기간이 다 끝나갈 것 같기 때문에 궁금해 하지 않을것이다!
만약 XCode에서 저런 에러 로그가 뜬다면 내가 어디선가 Stop과 Deinit()을 사용하진 않았는 지를 확인해보자.
내가 왜 코루틴을 사용했는가에 대한 전 / 후면 전환기능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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