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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플랫폼 대응하기 ( Application.platform 또는 #if UNITY_ANDROID )
Nerd_Lee 2019. 4. 16. 16:00
안녕하세요. Base Of Coding입니다.
이번에 배워볼 건, 각각 플랫폼에 대응하는 방법인데요.
지금까지 Base Of Unity3D 폴더에 있는 글들입니다.
2018/10/29 - [BaseOfCoding/Base Of Unity3D] - [ Base Of Unity3D ] 1. 유니티3D 설치법
2018/10/29 - [BaseOfCoding/Base Of Unity3D] - [ Base Of Unity3D ] 2. 유니티3D 회원가입
2018/10/31 - [BaseOfCoding/Base Of Unity3D] - [ Base Of Unity3D ] 3. 유니티 열어보기
2018/11/02 - [BaseOfCoding/Base Of Unity3D] - [ Base Of Unity3D ] 4. 유니티3D Scene View 알아보기
2018/11/02 - [BaseOfCoding/Base Of Unity3D] - [ Base Of Unity3D ] 5. 유니티3D Game View 알아보기
2018/11/04 - [BaseOfCoding/Base Of Unity3D] - [ Base Of Unity3D ] 6. 유니티 3D 큐브를 생성하고 이동 및 회전해보기
2018/11/05 - [BaseOfCoding/Base Of Unity3D] - [ Base Of Unity3D ] 7. Material 생성 및 색 변경,이동 수정
2018/11/09 - [BaseOfCoding/Base Of Unity3D] - [ Base Of Unity3D ] 8. 간단하게 씬 이동하기
그럼 시작해볼까요?
모바일 버전으로 만들다보면, Android와, iOS 이 두 분류로 나뉩니다.
각각 플랫폼에 대응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한가지는, if문을 이용하는 것과, 또 한가지는 #if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 if문을 이용하는 방법
- if문을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private void Awake()
{
if(Application.platform == RuntimePlatform.Android)
{
Debug.Log("안드로이드 폰 입니다.");
}
else if(Application.platform == RuntimePlatform.IPhonePlayer)
{
Debug.Log("아이폰 입니다.");
}
else
{
Debug.Log("안드로이드도 아이폰도 아닙니다.");
}
}
2 ) #if를 이용하는 방법
- #if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private void Awake()
{
#if UNITY_ANDROID
Debug.Log("안드로이드 입니다.");
#elif UNITY_IOS
Debug.Log("아이폰 입니다.");
#else
Debug.Log("안드로이드도 아이폰도 아닙니다.");
#endif
}
3 ) if문과 #if의 차이점.
- 무슨 차이점이 있나 싶으시겠지만,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if문으로 사용했을 경우에는, 해당 실행 플랫폼이 어떤 플랫폼인 지를 확인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if문은, 에디터에서 사용해도 Build Setting에서, Android로 변경했을 경우, #if UNITY_ANDROID 문 안에 실행하게 됩니다.
이 점을 주의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각각 플랫폼으로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저는 #if문보다는 Application.platform을 비교하는 if문을 사용하기를 권장해드립니다.
이 것 또한 개발자분들의 자유입니다. 전 저 두 가지를 번갈아 사용합니다. 플러그인은, if문을, 에디터에서도 플랫폼 마다 대응을 해줘야되는 경우라면, #if를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Unity3D에서 각각 플랫폼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저 두 가지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는 페이지를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잘 공부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Base Of Coding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또는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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